19-01호 2019.01.04

공지 사항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다가오는 2019년 기해년,
새해에도 뜻하시는 모든 일 성취하시고
행운과 기쁨이 가득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ILSI Korea 사무국 일동 올림

정보 공유

통밀 섭취의 지방간 보호 효과

정제된 밀보다 통밀이 영양적으로 우수하다고 알려져 있다. 하지만 중재연구를 통한 근거가 일관성이 없어 본 연구에서는 통밀 섭취를 통한 에너지 대사의 중심기관인 간 건강상태와 관련 매개 변수 사이의 잠재적 이점을 조사하고자 했다.
45-70세 이상의 비만 남성과 폐경기 비만 여성을 무작위 배정을 통해 통밀(98 g/일), 정제밀(98 g/일)을 12주간 섭취하도록 한 결과, 공복 혈장 콜레스테롤, 중성 지방, 비 에스테르화 지방산 및 인슐린은 두 섭취군간 차이가 없었다. 그러나, 통밀군 (P = 0.033)에 비해 정제밀군의 간내 중성지방(IHTG: intrahepatic triglyceride)이 49.1 % 증가했다. 대변 미생물의 기본 조성을 통해 정제밀 섭취 이후에 간내 지방의 증가를 예측할 수 없었으나, 통밀군 (P = 0.010)에 비해 정제밀군에서 장내 미생물 다양성이 감소했다. 통밀군에서는 식후 중성 지방이 정제밀군에 비해 증가하는 것을 관찰되었다(P = 0.020). 12주 간의 정제밀 섭취는 간 지방을 증가시키고 비 알코올성 지방간 질병의 발병에 기여할 수 있는 반면, 통밀 섭취는 간 지방의 실질적인 증가를 예방한다. 따라서 정제밀과 통밀을 혼합하여 섭취하는 것이 간 건강을 유지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
 

Intelligent Food Packaging with Electrochemical Writing

현재 포장재로 인한 환경오염이 세계적으로 이슈가 되면서 생분해가 가능한 친환경 포장재가 주목되고 있다. 앞으로 이러한 추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친환경적인 특성 뿐 아니라 식품의 품질은 저하시키지 않고 포장된 식품에 대한 모니터링이 외관으로 가능한 ‘지능적 식품 포장재’(Intelligent Food packaging)가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이에 젤라틴, 젤란검, 홍무 유래의 안토시아닌 색소에 전기화학적 방법을 도입함으로써 식용이 가능하면서도 식품 부패에 따른 pH변화를 감지할 수 있는 식품 포장재 ‘GGG-RRA’(gelatin/gellan gum composite- red radish anthocyanins)가 개발되었다. 이는 pH 2-12범위에 따라 오렌지레드에서 노란색으로 색이 변화하는 적층 필름(*)으로 전기화학적인 방법으로 안토시아닌 색소를 적층 필름에 주입하여 만들며 식품의 부패로 인해 생성되는 아민류, 황화수소, 이산화탄소등의 기체의 산성도에 따라 다양한 발색패턴을 나타낸다. 즉, ‘GGG-RRA’는 지능적 포장재 시스템의 한 부분으로써 식품 부패 모니터링 분야에 큰 잠재가능성을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적층 필름 : 2층 이상의 필름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적층하여 일체로 한 것(출처: 식품과학기술대사전)

논문자료_ Natural Biomaterial-Based Edible and pH-Sensitive Films Combined with Electrochemical Writing for Intelligent Food Packaging Full Article

EUFIC (European Food Information Council)

EUFIC (European Food Information Council)는 식품과 건강에 관한 접근성과 활용성이 높은 과학정보와 자료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는 비영리 단체이다. 일상에서 혼동되는 과학적 용어를 인포그래픽으로 쉽게 이해할 수 있게 제공하고 있어 공유하고자 한다.

EUFIC_Scientific terms

학술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