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9호 2018.11.02

공지 사항

아미코젠㈜이 ILSI Korea 회원사로 가입하여, 
Nutrition 분과에서 활동할 계획입니다.
앞으로 회원사의 많은 격려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정보 공유

A risk of intaking soluble fiber with Highly refined foods

현대의 식단은 당과 지방이 풍부한 가공식품의 섭취의 증가와 섬유질이 풍부한 곡물, 과일, 야채의 섭취가 감소된 이른바 ‘서구식단’으로 설명된다. ‘서구식단’으로 인한 비만과 관련된 대사질환의 감소 또는 예방을 위한 ‘low-fat’, ’fat-free’ 식품의 시장진출이 이루어졌지만 이에 대한 실질적인 효과는 아직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고 있다. ‘low-fat’, ’fat-free’ 식품과 더불어 식이섬유함유ㆍ첨가 식품이 시장에 소개되고 있다. 이러한 트렌드와 관련한 논문이 발표되어 소개하고자 한다. 논문의연구자들은 고도 정제된 식품에 장내 발효 가능한 수용성 식이섬유 첨가가 간세포암종(Hepatocellular carcinoma; HCC)을 일으킬 수 있다고 발표하였으며, 고도정제식품(Highly refined food)에 수용성 식이섬유가 첨가되는 것에 대한 많은 주의가 필요하다고 언급하였다.
 
본래 식이섬유는 크게 수용성과 불용성 식이섬유로 나뉘며 불용성과 달리 이눌린과 같은 수용성 식이섬유는 장내 미생물에 의해 쉽게 발효 즉, 대사되어 대장에서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며 항염증 조절에 기여하는 SCFA(Short Chain Fatty Acid) 대사물질을 생성하고 과체중(adiposity) 조절 등 식이섬유자체의 효과가 있다. 이외에도 발효에 의해 생성된 대사물질이 인체에 유익한 대사적 효과를 나타낸다. 그러나, 장내 미생물이 적절하게 관리되지 못하게 되면 오히려 만성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 요인이 된다. 소개된 연구에서는 장내 미생물 불균형인 상태에서 고도정제식품에 수용성 식이섬유를 첨가하면 cytotoxic bile acid가 생성되고 대사물질 생성 이상으로 인해 간염유발인자들이 활성화하게되어 HCC가 발생한다고 밝히면서 안전한 건강 향상을 위해 고도정제식품에 식이섬유 첨가시 장내 발효의 ‘이로운’측면과 ‘해로운’측면을 명확히 구분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는 연구가 필요하다고 언급하였다.
 
 
 

특수의료용도등식품 고성장

정상적으로 섭취, 소화, 흡수 또는 대사 할 수 있는 능력이 제한되거나 손상된 환자 또는 일반인과 생리적으로 특별히 다른 영양요구량을 가진 사람의 식사를 대신하는 특수의료용도등식품이 연평균 10%의 가파른 상승세를 보였다.

특수의료용도등식품의 상위 품목인 특수용도식품의 생산 규모는 2017년 기준 2,466억 원으로 2013년 2,405억 원에 비해 2.5% 증가, 같은 기간 생산량은 46,671톤에서 51,946톤으로 11.3% 증가했고 특수의료용도등식품의 비중이 2013년 12.0%에서 2017년 18.0%까지 증가했다.
식품공전 기준으로 특수의료용도등식품의 국내 출하된 실적(출하액)은 영유아용특수조제식품을 포함한 특수의료용도등식품의 출하액이 2017년 기준 631억 원으로 2013년 대비 47.4% 증가한 규모로 연평균 10.2%의 증가세를 보였다.
2017년 생산액 기준, 특수의료용도등식품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환자용 균형영양식(72.6%)이며, 이어서 당뇨환자용식품(16.7%), 열량 및 영양공급용 의료용도식품(6.2%)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리서치 그룹인‘Grand View Research’사는 2015년 기준 세계 의료용식품(Medical Foods)의 시장 규모는 약 123억 달러였으며, 2022년 210.7억 달러로 연 평균 6.9%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분석했다. 전 세계적으로 노인 인구 증가, 당뇨병, 신부전증과 같은 만성질환 및 암환자와 같은 중증환자가 함께 증가로 인한 노인 인구 및 환자의 섭취·소화·흡수를 도모하는 의료용식품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고 보고했다.

2017년 식품 및 식품첨가물 생산실적: 식약처 pdf

2018 가공식품 세분시장 현황. pdf

 

퇴행성 뇌질환과 오메가-3 지방산 보충 섭취

국내 건강기능식품 가운데 소비자들이 오메가-3 지방산로 부르고 있는 EPA/DHA 함유 유지의 생산실적은 2017년 매출액 약 625억 원(*2017년 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 통계: 식약처)으로 인기 있는 건강기능식품에 속한다. EPA/DHA 함유 유지의 인정된 기능성은 중 혈행개선, 기억력 개선 등으로 장.노년층에서 많이 섭취하고 있다. 오메가 3 지방산이 기억력, 언어사용 및 추론 및 기타인지 기능장애 등과 알츠하이머 질환(Alzheimer’s disease: AD)의 예방에 효과적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들이 보고 되었는데, 최근 알츠하미머 질환과 오메가-3 지방산의 영향을 체계적 검토(Systematic review: SR)한 논문이 발표되어 소개하고자 한다.(*Omega-3 fatty acid) 해당 논문에서는 오메가 -3 지방산 보충제를 포함한 문헌에서 이용 가능한 결과를 평가하고자 하였다. 연구진은 MEDLINE 등의 DB를 이용하여 총 361개의 AD 환자의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 섭취와 인지력 상관관계에 대한 연구가 검색되었고, 이 중에서 오메가-3 지방산 보충그룹과 위약그룹으로 실시된 중재연구에서 AD 환자의 인지능력을 연구한 논문 7개의 연구를 대상으로 체계적 검토를 하였다. 대부분의 연구에서 오메가-3 지방산 보충섭취가 통계적으로 위약대비 유의미하게 인지력을 향상 시키지는 않았으나, 아주 가벼운 AD환자에게는 효과적이었던 것으로 확인되었다. 즉, 오메가-3 지방산은 초기 아주 약한 AD에는 인지력에 도움을 주었으나, 질환이 심해지면 오메가-3 지방산 보충제 섭취만으로 AD 환자의 인지력을 향상시키기에는 충분하지 않다는 결론을 내렸다.

*2017년 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 식약처. pdf

*Omega-3 fatty acid pdf

학술 정보